티스토리 뷰

이상과 현실을 오가는 대표적인 인물로 인류 최고의 이상주의를 꿈꾸는 돈키호테. 그의 소설을 읽어내려가다보면 가장 두드러진 증세중 하나가 착각, 망상, 환각으로 나타난다. 수면 장애를 앓고있는 돈키호테는 몇날 몇일을 자지 않기도 하고 계속 잠을 자기도 한다. 마지막 부분에는 검을 쥐고 적군과 싸우듯이 마구 휘두르는 와중에도 눈은 계속 감겨 있다. 그는 계속 자는 중이었고 꿈속에서 거인과 싸우는 중이다. 이처럼 잠을 자는 동안 지나치게 몸을 움직여 찾아오는 증세를 '렘 수면 장애' 라고 한다.

 

뇌 수면 장애 렘수면 장애

인간의 수면은 렘수면(REM rapid eye movement) 과 비렘수면(non -rapid eye movement sleep) 으로 나눈다. 일반적으로 성인이 자는동안 이런 주기가 4-6회 반복된다. 비렘수면으로 시작해 점점 깊이 들어가는데, 약 90분후에 첫번째 렘수면이 나타나고 이후 비렘수면과 렘수면이 교차로 90분을 주기로 반복된다. 렘수면은 안구가 왔다갔다 하는정도일뿐 사지가 축 늘어져 있는 상태이고, 이때 꿈을 꾸게 되고 이때 깨우게 되면 85%를 기억하게 된다. 대개는 뇌간의 특정 부위가 잠시 억제되면서 근육 긴장이 풀려 있는 상태인데, 이때 억제가 잘 되지 않으면 꿈의 내용에 따라 몸을 마구 움직이게 되고 폭력적인 행동으로 가해를 할수도 있다. 이런 상태를 렘수면 장애라고 한다. 

 

 

렘수면 장애시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누군가와 대결을 벌이거나, 공격을 받고, 쫓기는 등의 불쾌하고 폭력적인 내요의 꿈을 꾸면서 꿈의 내용에 반응을 하거나 행동화하여 침대에서 떨어져 다치거나 함께 자는 파트너를 공격하기도 한다. 이러한 수면관련 외상은 멍, 찰과상, 척추골절, 경막하출혈까지 보고되었으며 환자의 8-90%가 비슷한 경험을 하곤 한다.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등이 악화될수있고 수면무호흡증, 해리장애 등의 위험이 증가 동반된다.

 

렘수면 장애 치료 방법

 

Clonazepam은 현재까지 시도된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치료 방법이다. Clonazepam은 렘수면행동장애 환자의 비렘수면 시 나타나는 주기사지운동장애에 효과가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경험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약으로, 렘수면행동장애에 대한 뚜렷한 효과가 입증되었으나 아직 그 기전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다. Melatonin은 주로 일주기 수면장애에 사용되어 왔으나,여러 가지 이유로 clonazepam 치료를 지속하기 어려운 경우의 대안으로 시도되었다. 그외에도 다양한 치료 방법이 있으나 위 두 방법이 대표적인 방법으로 사용되어지고 있다. 여러 대안이 있다하여도 아직까지는 일관된 결과 대안을 보이고 있지 않아 향후 좀더 연구가 필요한 분야이기도 하다.

 

돈키호테로 돌아가서 최근 학설에 의하면 '루이소체치매' 라는 병명으로도 주장하고 있는데, 루이소체치매는 파킨슨병과 치매 증상이 함께 오는것을 말한다. 하지만 돈키호테는 양떼를 적군으로 착각하여 6마리를 잡게 되는 장면이 나오는데 파킨슨병처럼 몸이 굳어간다면 말을 타거나 움직이는데 어려움이 있었을것이고, 환각 망각증세가 지속 동반하는것은 아니기 때문에 루치소체치매로 볼 수 없을것 같다.

 

뇌에 대한 연구가 많아지면서 뇌 관련 연구는 무궁무진하고 아직도 밝혀지지 않은 판도라의 상자와 같다. 그런 무한한 세계에 뇌라는 곳에서 수많은 질병의 현상과 연구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알수없는 질병, 치료가 잘 되지 않는 질병, 이상한 현상들 해석할수없는 일들, 이모든것들이 앞으로 더 연구되어지고 도움을 줘야 할곳이 너무나 많다. 특히 렘수면의 경우 치매로 발전할 가능성도 있다고 하여 평소 수면의 상태를 만홀히 여기지 말고 초기 상담이 필요한 분야인것 같다. 돈키호테 소설에 이런 증상들이 겹쳐서 나오니 더 각인이 되기도 하고 돈키호테라는 인물이 더 궁금해졌다. 세상에는 너무나 많은 일들이 있고 재미나고 알수없는것들 투성이다. 그것을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오래오래 행복하게 탐구해나가고 알아나가는 세상살이를 해나갔으면 좋겠다. 그것이 최대의 바램이다.

 

한다우리

 

'한다우리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와 기억, 그리고 해마  (0) 2017.11.15
뇌과학 뇌연구 미래사업  (0) 2017.08.17
뇌 수면장애와 돈키호테 사례  (0) 2017.08.16
각종 뇌 검사  (0) 2017.07.29
쓸수록 좋아지는 뇌 속 해마와 시냅스  (2) 2017.07.28
뇌 부위별 기능  (2) 2017.07.25
댓글
댓글쓰기 폼